홍보

회사소식

보도자료 2023-06-14 10:01

[보도자료] 이지케어텍, FHIR 커넥타손(Connectathon) 참가 "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 입증"

보도자료
작성자
민수 손
작성일
2023-06-14 10:01
조회
810
▶ HL7 Korea 주최, 한국형 보건의료데이터 기술표준 'KR Core' 검증 및 상호운용성 테스트 통과
▶ "의료데이터 표준 확립에 기여, '마이 헬스웨이' 시대 속 기대감 높여"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기업 이지케어텍㈜(099750, 대표이사 위원량)은 지난 7~9일 한국보건의료정보원에서 열린 ‘HL7 Korea FHIR Connectathon June 2023’(이하 커넥타손)에 참가해 보건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14일 밝혔다.

HL7 Korea가 개최한 이번 커넥타손은 의료데이터 및 시스템의 상호운용성과 표준을 검증하는 행사로,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개발한 한국형 핵심 공통 상세규격 ‘KR Core’ 검증 등이 이뤄졌다. KR Core는 국가적 의료데이터의 상호운용성과 데이터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 기술표준(HL7 FHIR)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형 상세규격이다.

이 자리에서 이지케어텍은 시스템 설치 및 서버클라이언트 연결 테스트와 KR Core 프로파일별(CreateReadSearch) 테스트를 수행하고 원활한 테스트 진행을 위해 지원도구(Terminology Server)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국가 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에 관한 역량을 다시금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이지케어텍은 올초 출범한 보건의료표준화 민간협의체 기업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지케어텍 연구소 관계자는 “KR Core 검증을 비롯해서 준비된 테스트들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며 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 역량을 증명했다”며 “그동안 의료데이터에 관한 정부 과제를 다수 수행하고 매년 국제 커넥타손에 참가하는 등 상호운용성에 관한 지식을 확대한 것이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이번 커넥타손을 통해 한국형 의료데이터의 기술표준 확립에 기여하고 ‘마이 헬스웨이’ 시대 속에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에 관한 기술과 제품을 지속 발전시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지케어텍은 의료정보시스템(HIS) 표준화 및 상호운용성에 대해 높은 수준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례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지원하는 ‘전자의무기록(EMR)시스템 인증기준 표준개발 및 확산지원 사업’, ‘병의원 EMR 표준화 지원사업’의 주관기업으로서 의료데이터 상호운용성 향상의 한 축을 담당했다. 또, 자사의 구축형 및 클라우드형 HIS에 대해 최초로 EMR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