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회사소식

알림소식 2021-08-24 11:17

[소식] 이지케어텍, IHE Europe Connectathon 2021서 상호운용성 테스트 "Pass"

알림소식
작성자
민수 손
작성일
2021-08-24 11:17
조회
1818
안녕하세요, 이지케어텍입니다.

당사 연구소 상호운용성팀은 지난 6월 14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된 ‘21th 2021 EU IHE Connectathon’에 참가하여 시스템의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 이지케어텍 연구소 상호운용성팀 직원들

‘IHE Connectathon’(‘커넥터손’)은 여러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의 다양한 앱(APP) 및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을 테스트하는 국제 행사입니다. IHE(Integrating the Healthcare Enterprise)라는 병원정보시스템(HIS)의 표준 준수여부를 검증하는 기관에서 주관하고,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모여 IHE Profile에 정의된 연동방식 및 통신규약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IHE Profile’이란 다양한 의료 비즈니에서의 앱, 시스템 간 정보교류 절차를 나타내는 단위로, 커넥터손에서는 테스트를 통해 각 기업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IHE Profile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손에서는 실시간으로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여 특정 유즈케이스(use case; 사용자 시점에서 시스템을 구조화하는 것)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검증합니다. 또한 개발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올해 커넥터손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가운데 총 27개 업체가 참가하여 36개 시스템을 테스트했습니다. 2015년부터 매년 커넥터손에 참가하고 있는 당사는 ①CT ②ATNA ③XDS.b ④MHD ⑤PIXm ⑥PDQm ⑦QEDm ⑧mXDE ⑨SVCM ⑩IPS ⑪PMIR 등 총 11개 Profile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올해에는 업그레이드 버전의 Supportive 테스트와 함께 신규로 FHIR 관련 Profile인 PMIR(Patient Master Identity Registry), SVCM(Sharing Valuesets, Codes and Maps), IPS(International Patient Summary), mXDE(Mobile Cross Enterprise Document Data Element Extraction) 프로파일의 테스트 통과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번 커넥터손은 온라인으로 테스트를 한 후 감독관에게 확인받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메신저로만 소통해야 해서 더욱 상세하게 설명해야 했습니다. 또 표준 규약에 대해서도 높은 이해를 요구해야 했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열렸던 이전의 커넥터손보다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사 연구소 직원들은 최선을 다해 테스트에 임한 끝에 11개의 모든 Profile에 대해 통과(Pass)할 수 있었습니다.


▲ 총 11개 Profile의 19개 Actor 통과
*XDE: 진료정보 문서와 FHIR 리소스 간의 형식 변환 Profile
*IPS: 다양한 형식을(CDA, FHIR) 활용한 국경 간의 환자 정보교류 Profile
*SVCM: FHIR API를 활용한 용어정보 조회 Profile

이번 커넥터손에서 두드러졌던 특징으로는 상호운용성에 관한 표준 프레임워크인 FHIR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는 점이었습니다. FHIR에 관한 유즈케이스를 테스트하고자 신규로 IPS와 같은 FHIR 관련 Profile을 정의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정보교류 및 상호운용성이 강조되는 최근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미 미국, EU 등 헬스케어 선진국에서는 정보교류와 관련한 비즈니스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공공단체, 민간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산업 또한 이러한 흐름에 맞춰 변화할 필요가 있으며, 당사 역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도 커넥터손과 같은 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표준 동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