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회사소식

보도자료 2010-08-24 00:00

[보도자료] 분당서울대병원과 이지케어텍, '실시간시스템' 등 2개 특허 등록

보도자료
작성자
clearfixtest01
작성일
2010-08-24 00:00
조회
15726
분당서울대학교병원(정진엽 원장)과 의료IT 전문기업 이지케어텍(대표 위원량)는 지난 23일 공동출원한 ‘전자태그와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실시간의무기록시스템’ 및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의료정보제공시스템’ 등 2건의 특허가 등록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들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2007년부터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운영 중에 있는 최첨단 의료IT 시스템으로 도입 당시 의료계의 일대 혁신으로 평가 받은바 있다.

이 중 ‘실시간의무기록시스템’은 환자에게 처방된 내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간호사가 RFID Tag를 이용해 투약행위 시 환자 본인 확인 및 처방 약품 등을 실시간으로 체크함으로써 환자에게 안전한 투약 등 의료서비스 제공을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약제부의 정확한 의약품 전달 및 재고관리 효율화를 꾀할 수 있는 미래형 병원정보 시스템이다.

그리고 ‘휴대용 단말기 의료정보제공 시스템’은 건강증진센터에서 환자가 내원 시 단말기를 통해 진료실 안내 및 호출을 받을 수 있어 환자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대기 중에 자신의 과거 기록을 조회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의료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상기 의료정보 제공 시스템은 바로 스마트폰에 적용할 수 있어 지금까지 의료진 중심으로 제공되었던 모바일 서비스를 환자 중심의 의료 편의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는 등 그 활용의 폭이 넓어질 전망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진엽 원장과 이지케어텍 위원량 대표는 “의료 IT를 선도하고 있는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병원의 업무 효율성과 환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끊임 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라며 “향후 검증된 제품군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통합의료정보시스템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병원정보솔루션을 개발해 또 한번의 의료IT 혁신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사업 의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