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뉴스

■ K-HOSPITAL FAIR 참가, 엣지앤넥스트 공개 시연

이지케어텍은 지난 10월 21일~23일, 코엑스에서 열린 K-HOSPITAL FAIR 2020에 참가하여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HIS)인 엣지앤넥스트(EDGE&NEXT)를 소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Always up-to-date’라는 슬로건 하에 주요 모듈의 공개시연과 발표를 실시, 진료, 간호, 원무 등의 병원 업무에서 엣지앤넥스트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 생생하게 선보였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병원 관계자를 포함하여 총 400여명의 참관객들이 당사의 부스를 찾았고, 특히 시연과 발표마다 많은 참관객들이 부스를 방문하여 엣지앤넥스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K-HOSPITAL FAIR 참가를 성공적으로 마친 당사는 현재 많은 중소병원들과 엣지앤넥스트 도입을 두고 협의중이며, 엣지앤넥스트의 높은 사용자 편의성과 경제성, 보안성 등을 바탕으로 중소병원 시장 확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이지케어텍, K-HOSPITAL FAIR 2020 참가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엣지앤넥스트" 공개

■ BESTCare1.0 & BESTCare2.0, EMR 시스템 공식 1호 인증 동시 획득

당사의 병원정보시스템(HIS) 베스트케어1.0(BESTCare1.0)과 2.0(BESTCare2.0)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주관하는 EMR 시스템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금년 6월 EMR 시스템 인증제가 공식 출범한 이후 획득한 1호 인증이자 ‘의료정보 기업’으로서는 유일한 인증 사례입니다.

EMR 시스템 인증제는 환자 안전과 진료 연속성 지원을 목적으로 국내 EMR 시스템에 대하여 국가적 표준과 적합성 검증을 기준으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베스트케어1.0과 2.0은 기능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등의 평가항목을 모두 만족했습니다.

당사는 인증 이전부터 HIS의 표준과 진료연속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2015년 미국의 의료정보기술표준 인증인 ‘ONC-HIT’를 획득했고, 금년 9월에는 정부의 ‘데이터댐’ 핵심사업 중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와 보건복지부의 ‘EMR 시스템 인증기준 표준개발 및 확산지원 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의 상호운용성 및 범용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지케어텍, 병원정보시스템 BESTCare1.0 및 2.0 동시에 'EMR시스템 인증' 획득

■ 2020년 병·의원 EMR 표준화 지원사업 종합병원급 분야 주관기관 선정

당사는 ‘2020년 병·의원 전자의무기록(EMR) 표준화 지원사업'의 종합병원급 분야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사업도 보건복지부와 보건의료정보원이 주관하는 사업으로 EMR 시스템 인증제의 확산과 환자안전 강화, 종합병원에는 국제표준에 기반한 의료데이터를 생성 및 활용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근로복지공단 산하 6개 병원, 이대목동병원,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등 전국 8개 의료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당사는 최적의 컨소시엄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환자안전 강화와 의료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향상이라는 금번 사업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 선행사업인 ‘EMR 시스템 인증기준 표준개발 및 확산지원 사업’의 주사업자로서, 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약물 알레르기 CDS, FHIR 리소스 프로파일링 등의 산출물을 의료현장에 적용하여 EMR 표준에 관한 실증체계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 헬스케어 유공자 표창 수상

당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디지털 헬스케어 유공자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이 표창은 정책·기술개발·산업육성 등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인물 및 단체를 포상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단체로는 당사가 유일한 수상입니다.

당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도로 개발한 한국형 정밀의료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닥터앤서(Dr.Answer)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금번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당사는 분당서울대병원 주관의 알츠하이머병 질환 예측 소프트웨어 개발 과제에 의료AI 기업 뷰노와 함께 참여하여 알츠하이머병의 조기 진단에 기여했습니다.

또 사우디 국가방위부(MNGHA)와의 돈독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닥터앤서의 사우디 교차검증 추진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했습니다. 현재 국가방위부 산하 6개 병원에서 베스트케어2.0을 사용중이며 최근에도 리야드병원에서 당사의 진단검사의학시스템(LIS)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세계 EMR 시장점유율 3년 연속 Top10 ▲미국 의료정보기술표준 ONC-HIT 인증 ▲북미의료정보경영학회(HIMSS) 최고 등급(Stage 7) 인증 등의 글로벌 인지도 또한 교차검증 추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당사는 교차검증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닥터앤서 수출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임상적 효용성이 입증되면 UAE, 쿠웨이트 등으로 닥터앤서를 확산할 계획입니다.

■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 기업 선정

당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10월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판 뉴딜 정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하여 금년 9월부터 매월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분야에 속한 우수 기업들을 선정하여 ‘이달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관 추천 및 외부 전문가 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당사는 정부 보도자료를 통해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병원 환경을 조성하고 환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소개되었습니다. 또 디지털 진료정보교류 서비스를 통해 의료기관 협진체계를 강화함으로써 환자에게 안전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 이지케어텍-사이앱스 MOU 체결

당사는 미국의 정밀의료 기업 사이앱스(Syapse)와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당사 위원량 대표이사, 황희 부사장, 사이앱스 이혜준 이사 등이 참석했고, Ken Tarkoff CEO 등 사이앱스 미국 본사 관계자들은 화상회의로 협약식에 참여했습니다.

사이앱스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정밀의료 기업으로 미국의 암환자의 임상 및 유전체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으며 400개 이상의 미국 의료기관에 임상, 유전체 데이터를 실시간 연동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이앱스의 데이터를 베스트케어와 엣지앤넥스트에 연동하여 환자 안전을 높이고, 사이앱스는 당사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입니다. 양사의 MOU는 세계 최고 수준의 HIS와 우수한 데이터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높은 시너지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전남대학교병원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 구축 계약 체결

당사는 전남대병원과 차세대 통합 병원정보시스템(HIS) 구축사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사업 규모는 약 118억 원이고 구축 기간은 2022년 10월까지입니다.

전남대병원은 전국 최대 규모의 다병원 체계를 구축한 상급종합병원이자 거점 국립대학병원으로, 40개 진료과에 1,160개 병상을 갖추었고 화순전남대병원, 빛고을전남대병원, 전남대 치과병원과 질환별 전문센터 등을 운영중입니다.

전남대병원은 당사의 차세대 HIS인 베스트케어2.0 구축을 통해 스마트병원으로의 기반을 마련하고 4개 병원 간 유기적인 데이터 공유 및 협업 환경을 구현하여 일원화된 통합 HIS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 지난 9월 개원 110주년을 맞이하여 제 2도약을 선언하고 최첨단 스마트병원으로의 변화를 밝힌 바 있어 금번 베스트케어2.0이 그 변화의 시작이 될 전망입니다.

당사는 전남대병원 전 병원에 베스트케어2.0 구축을 확산하여 다병원 체계에서 원활한 진료정보 공유 환경을 구현하고 전남대병원의 환자 안전 및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또 금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상급종합병원 시장에서 시장지배력을 한층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사우디 MNGHA Riyadh 진단검사의학시스템(LIS) 구축

당사는 사우디 리야드에 위치한 국가방위부(MNGHA) 산하 2개 병원에 진단검사의학시스템(LIS) 모듈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가동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MNGHA 산하 6개 병원에 베스트케어2.0A LIS 모듈을 구축하는 본 프로젝트는 리야드를 시작으로 리야드, 제다, 메디나, 담만, 알 하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금번 프로젝트는 당사가 글로벌 벤더와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MNGHA는 Cerner의 LIS를 사용해왔으나 당사의 기술력과 전문성에 베스트케어 LIS로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에는 2014년 베스트케어2.0A의 구축 이후 활발하게 솔루션 교류를 해온 당사와의 두터운 신뢰(Trust)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성공 배경으로 MNGHA LIS팀의 뛰어난 역량과 열정을 들 수 있습니다. 이상수 팀장을 비롯한 모든 팀원들이 당사의 미션인 열정(Passion)과 전문성(Professionalism)의 표본을 보여줬고, 부서 간 신속한 협업을 통해 예정보다 빠르게 결과를 창출했습니다. MNGHA LIS 구축을 통해 향후 해외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남은 일정에서도 큰 성과가 있기를 응원합니다.


■ 사우디 왕립위원회 얀부병원(RCMC Yanbu) BESTCare2.0A 프로젝트 착수

사우디의 또 다른 정부 부처 산하 병원인 왕립위원회 얀부병원(RCMC Yanbu)에서도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지난 9월 얀부병원과 베스트케어2.0A 구축계약을 체결한 당사는 얼마전 본격적인 구축 프로젝트에 돌입했습니다. 프로젝트는 내년 2월 구축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우디 왕립위원회 병원은 당사가 작년에 주베일(Jubail) 프로젝트를 성공한 이후 얀부병원의 시스템 구축과 솔루션 통합을 꾀하고 있습니다. 또 8개의 HCC(Health Care Center)가 연계된 병원으로서, 베스트케어를 통해 의료정보교류와 통합솔루션이라는 과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얀부병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중동시장을 확대하는 것을 넘어 중동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라는 핸디캡을 이겨낸 금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당사의 모든 구성원들이 ‘우리 모두’ 함께 이루어낸 성과라는 자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HRD) 3회 연속 인증

당사는 얼마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HRD)으로 선정되며 2014년, 2017년에 이어 3회 연속 인증에 성공했습니다. BEST-HRD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인증 사업으로, 이들 기관은 인적자원개발과 관리에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3년마다 인증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역량강화와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당사는 BEST-HRD 외에 청년친화강소기업, 가족친화기업,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으로도 선정되는 등 인적자원 관리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서울대병원팀, 인터넷 노후장비 교체 통한 비대면 진료 등 서비스 향상

서울대학교병원팀은 인터넷 구간의 노후장비를 교체하여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이에 따라 대역폭을 1G에서 10G로 확장하여 비대면 진료를 비롯해 클라우드, 화상회의 등에 있어서 의료진에게 지연 없이 신속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 관련 비대면 진료, 화상회의, 온라인 강의 목적의 인터넷 사용량 증가에 따른 대역폭 확보 ▲트래픽 병목 제거를 통한 인터넷 속도 향상 ▲노후 장비 교체에 따른 장애 리스크 감소 ▲미래 헬스케어IT 서비스를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분당서울대병원팀, 환자이송 프로그램 개발

분당서울대학교병원팀은 환자이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베스트케어2.0 기능을 고도화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동배정관리 ▲이송센터접수 ▲병동이송접수 ▲검사실/외래 이송접수 ▲이송통계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를 통해 이송 효율성이 향상되고 환자 불편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에 전화, 문자 등으로 이뤄졌던 이송 의사소통 방식을 데이터 전송 방식으로 전환하여 보다 정확하게 환자를 이송할 수 있습니다. 또 환자를 최단 거리에 있는 이송요원에게 자동배정하여 신속한 이송이 이뤄집니다. RFID 터치를 통해 이송 일시를 처리함으로써 정확한 통계를 바탕으로 내역이 관리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분당서울대병원팀은 앞으로도 이와 같은 프로그램 기능 개선을 통해 사용자와 환자 모두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