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HIMSS 2016 참관기

2020년 한 해 동안 이지케어텍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여러 성과를 남겼을 뿐 아니라 세계가 주목하는 헬스케어IT 기업으로 도약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이지케어텍의 지난 1년을 돌아보고 더 나은 새해를 그려보고자 합니다.

엣지앤넥스트의 상용화와 헬스케어IT 리더로 우뚝

2020년 한 해 동안 당사는 국내 시장에서 선도적인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3월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HIS) 엣지앤넥스트(EDGE&NEXT)를 서울 동부 거점병원인 혜민병원에 오픈하며 공식 상용화에 성공했을 뿐 아니라 K-HOSPITAL FAIR 박람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성황리에 클라우드HIS를 선보임으로써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습니다.

또 충북대병원, 세종충남대병원, 성남시의료원 등에 베스트케어(BESTCare) 구축을 완료했고 동국대의료원, 국립교통재활병원, 제주대병원 등과는 구축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시장을 더욱 확대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정책을 통해서도 우수성을 증명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의 ‘병의‧원 EMR 표준화 지원사업’, ‘EMR시스템 인증기준 표준개발 및 확산지원사업’의 주사업자로 선정되었고, ‘데이터댐’ 정책의 핵심과제인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수행기업으로도 선정되어 진료정보 표준 확립과 의료데이터의 상호운용성 확대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의료정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베스트케어1.0 및 2.0이 공식 EMR시스템 1호 인증을 동시에 받으며 선도적인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빛난 세계적인 기술력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국내외 경제, 산업이 위축되었음에도 당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증명했습니다.

가장 먼저 연초 일본 성마리안나대학병원과 HIS 구축을 위한 Fit&Gap 계약을 체결하며 일본에 첫 발을 디뎠습니다. 국내에서 일본 병원과 계약을 맺은 HIS 기업은 당사가 유일하며, 이로써 일본 및 동아시아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할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중동에서는 사우디 왕립위원회 얀부병원(RCMC Yanbu)과 베스트케어 구축계약을 체결하며 시장을 확대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원격으로 협상을 진행한 끝에 이뤄낸, 매우 값진 성과로 중동에서의 사업 전망을 더욱 밝게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의료정보기술 표준인증인 ONC-HIT 재인증과 3회 연속 HIMSS 최고 등급(Stage7) 인증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또 시장조사기관 KLAS로부터 3년 연속 글로벌 EMR 시장점유율 Top10, EMR 만족도 평가에서는 세계 2위로 선정되는 등 탁월한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여기에 KLAS, HIMSS APAC에서 발간하는 리포트를 통해 코로나19 예방 효과와 관련하여 베스트케어의 우수한 기술력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하여

당사는 올해보다 더 나은 내년을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중입니다. 미래 먹거리이자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의 새로운 이정표인 클라우드 HIS의 확산을 위해 다수 병원들과 논의중이며, 내년에는 더 많은 중소병원에 엣지앤넥스트를 도입할 방침입니다.

미래 의료를 선도하는 기업으로도 나아갈 계획입니다. 당사는 한 해 동안 LG전자, 의료AI 기업 루닛, 미국 정밀의료기업 사이앱스(Syapse), 진단검사기관 삼광의료재단 등과 업무협약(MOU)을 맺었습니다. 이를 통해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을 아우르는 토탈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헬스케어IT의 미래를 열어갈 인재 양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30여명의 정기 공채 13기 인턴을 선발하여 업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계획입니다.

2021년이면 당사는 창립 20주년을 맞이합니다. 지난날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도 더욱 높이 날아오르는 이지케어텍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