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스토리

국내 최고의 HIS, BESTCare를 완성하는 프로그램들



이번 뉴스레터를 통해서는 이지케어텍에서 개발, 운영중인 몇 가지 프로그램들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의료정보시스템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이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각각의 기능에 맞게 제 역할을 해줘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지케어텍의 HIS, 베스트케어(BESTCare)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거나 조금은 생소한 프로그램 4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ezGMS (Global SR Management System)
ezGMS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듣고 처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다 문제가 생기면 관리 센터에 연락하는 것처럼, ezGMS를 통해 베스트케어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문의사항 등을 관리,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ezGMS는 사용자의 시스템 요구사항을 관리하고 이에 관한 소스 코드(source code)의 추척/변경 관리, 품질관리 등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베스트케어를 통해 운영팀에 서비스 요청(Service Request)을 전달하고 승인 내역 등의 진행현황 조회 및 평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영팀은 요구사항을 접수한 후 처리내역을 등록하며 배포이력 및 소스코드 변경등록 등을 수행합니다.

ezGMS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주요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ezGMS 프로그램 추가, 수정 요청 프로세스>
# EQS (External Query Storage)
EQS는 베스트케어2.0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툴(tool)로, 호출되는 모든 쿼리(query: 데이터에 대한 질의 언어)를 저장하는 외부 저장소입니다. 구체적으로 개발자가 작성한 SQL(데이터베이스 언어), SP(Stored Procedure: SQL 언어들의 빠른 실행을 위한 집합체), 패키지 및 고급 맵핑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로서 쿼리 조회 및 맵핑(maping: 데이터 대응), 캐싱(caching: 일시 저장) 등을 통해 동작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개발파트 별로 권한관리, XML연산자, 캐시(cache), 쿼리 에디터 등을 제공하고 쿼리 저장 및 배포, 이력관리, 쿼리 접근 권한 관리, SQL과 SP의 독립, 파라미터(parameter: 매개변수) 설정 및 매핑 수행 등을 통하여 데이터의 유효성 검사를 수행하고 이와 관련한 코드 정리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많은 라인의 소스코드를 축소 처리하고, 유지보수를 쉽게 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EQS는 베스트케어2.0에서만 제공하지만 향후 독립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솔루션화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EQS 시스템 구성도>
# EAM (Enterprise Authorization Management)
EAM은 베스트케어2.0의 메뉴 등록 및 사용 권한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주요 기능으로는 사용자, 사용자 작업 이력, 도메인(업무파트), 메뉴, 권한 관리 등이 있습니다.

EAM은 크게 메뉴 관리(Menu Management)와, 역할 관리(Role Management)로 구분되는데, 메뉴 관리 화면에서는 도메인, 도메인별 메인, HIS 화면메뉴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역할 관리 화면에서는 도메인, 업무 메인 별로 세분화된 HIS Role 목록을 검색, 수정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EAM는 시스템 접근관리를 HIS에서 수행하지 않고 별도의 솔루션을 통해 함으로써, 내부적으로는 솔루션 통제 기능을 강화하고 외부적으로는 보안요건을 준수하도록 합니다. 또한 별도의 솔루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BESTCare 외의 솔루션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EAM 시스템 구성도>
# Contingency HIS
Contingency HIS는 베스트케어 장애 발생 시 메인 DB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여 지속적으로 환자를 케어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환자의 오더/기록/검사정보 등을 조회하고 필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환자 정보 조회 및 출력은 사용자 프로그램과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하는데, 전자는 환자 정보 조회(외래/입원/응급/수술실), 오더 목록 확인, 검사 결과 확인, 출력물 프린트 등의 기능을 지원하고, 후자는Hub PC 및 사용자 PC의 데이터 백업 현황 확인, 사용자 PC로 전체 공지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HIMSS(북미의료정보경영학회) 최고 등급인 ’Stage 7’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 하는 기능이며, WPF, C#.Net, Signal-R, Open-DB Pentaho(ETL) 등의 사용 언어와 툴을 갖춰 관리자가 손쉽게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Contingency HIS 시스템 구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