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제목 작성일
이지케어텍, 의료기기 제조 GMP 인증..."의료 AI 소프트웨어 상용화 가능성 높여"
보도자료
2024.04.08
이지케어텍, 의료기기 제조 GMP 인증..."의료 AI 소프트웨어 상용화 가능성 높여"
▶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역량 증명 "의료정보시스템 및 AI 분야 선도기업으로 발돋움"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기업 이지케어텍㈜(대표이사 위원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적합인정서(이하 GMP 인증)를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GMP 인증은 의료기기가 의도된 용도에 적합한 품질로 일관성 있게 생산되었음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로, 의료기기가 출시되기까지 전 과정에 걸쳐 준수한 품질을 갖췄음을 보증하는 품질경영시스템 규격이다. 이번 인증으로 이지케어텍은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개발에 관한 높은 수준의 역량과 기반을 갖췄음을 증명했다. 지난해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치며 주목받은 폐 질환 위험평가 소프트웨어(ezAssistant Pneumonia)의 상용화 가능성도 커질 전망이다. 마혜선 이지케어텍 연구소장은 “SaMD에 관한 품질과 역량을 입증한 만큼 이지케어텍의 AI 의료 소프트웨어인 ezAssistant Pneumonia의 인허가 및 상용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본다”며 “AI 연동을 통한 의료정보시스템(HIS) 고도화와 장기적으로 AI 소프트웨어 개발도 추진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지케어텍은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HIS를 고도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HIS에 AI, 빅데이터 등을 연결해 디지털 헬스케어 전 영역에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으로, 의료 AI 전문기업 뷰노의 뷰노메드 딥카스, 에이아이트릭스의 바이탈케어를 클라우드 HIS 엣지앤넥스트에 연동하기도 했다. 또 생성형 AI를 활용한 데이터 추출 기술을 개발하는 등 의료 AI 저변을 확대중이다.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의료기기 제조 GMP 인증을 계기로 이지케어텍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외적인 신뢰도와 ezAssistant Pneumonia의 상용화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혁신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당사가 추진중인 HIS 중심의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전략을 가시화하고, HIS와 의료 AI 시장을 통틀어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ezAssistant Pneumonia는 성인 환자의 폐렴 진단을 보조하는 AI 기반 소프트웨어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의료 AI 소프트웨어 사업 닥터앤서2.0을 통해 개발됐다. 폐렴 및 의심 증상으로 내원한 환자 정보, 검진 데이터 등을 머신러닝했으며, 임상시험 결과 91.5%의 진단 정확도(AUC-ROC)를 보이며 성능을 입증한 바 있다.
이지케어텍 23주년 창립기념식 개최 "토털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나아가자"
알림소식
2024.02.28
이지케어텍 23주년 창립기념식 개최 "토털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나아가자"
▶ 병원 ICT 선진화 이끈 23년..."과거를 넘어 미래로, 국내를 넘어 세계로" 안녕하세요, 이지케어텍입니다. 저희 이지케어텍은 ‘의료 IT 서비스의 혁신을 통해 인류 건강에 기여한다’는 미션과 함께 지난 2001년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후 지금까지 뛰어난 IT 역량을 기반으로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 내로라하는 병원들에 의료정보시스템(HIS)을 구축·운영하며 병원의 ICT 선진화를 이끌어 왔습니다. 이지케어텍의 역사가 우리나라 HIS, EMR(전자의무기록)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며칠 전 본사에서는 이지케어텍의 창립 23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위원량 대표이사는 창립기념사를 통해 “오늘날 헬스케어 시장은 미래 먹거리의 보고”라면서 “과거를 넘어 미래로, HIS·EMR을 넘어 토털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자”고 전했습니다. 이어 회사의 발전을 이끌어 온 임직원들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습니다. 약 70명의 직원들에게 ▲올해의 이지인상 ▲모범직원상 ▲장기근속상을 시상했고, 지난 23년 동안 이지케어텍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영상을 함께 시청하기도 했습니다. 이지케어텍은 올 한 해 구축형 HIS, 클라우드 HIS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인공지능(AI) 부문으로도 기술 및 역량을 강화하여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의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환자와 의료진에게 최고의 의료 ICT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지케어텍 제24기 3분기 실적 발표
보도자료
2024.02.14
이지케어텍 제24기 3분기 실적 발표
▶ 별도 재무제표 기준 상반기에 이어 흑자 지속..."전년 동기比 영업이익 153% 증가, 제24기 흑자 전망"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기업 이지케어텍㈜(대표이사 위원량)은 14일 공시를 내고 제24기 3분기(2023.10~12) 실적을 발표했다. 이지케어텍은 3월 결산법인이다. 이지케어텍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누적 매출액 498억원, 영업이익 16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53% 증가하며 흑자를 달성했다.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는 매출액 494억원, 영업이익 6억원 손실을 나타냈다. 김주열 이지케어텍 미래기획실장은 “계획한 것보다 다소 저조한 매출을 보였다”면서도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는 국내 사업 부문에서의 매출 증가와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수익성 증가 결과 상반기에 이어 흑자를 지속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지케어텍은 국내 구축형 HIS 부문에서 전년 동기대비 6% 증가한 395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대형 종합병원 HIS 시장을 중심으로 강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경북 지역의 1,000병상 규모 종합병원인 안동병원 차세대 HIS 구축사업을 수주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 재무구조 개선활동을 통한 판관비 15% 절감 및 기존 고객 병원들과의 유지보수(SM) 계약에 힘입어 흑자 행보를 이어갔다. 클라우드 HIS 부문에서 이익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국책사업인 ‘클라우드 병원정보시스템 확산지원 사업’을 통해 원가를 절감한 것이 주효했다. ‘차세대 국립병원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국공립병원 HIS를 클라우드로 전환한 것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지케어텍은 작년 12월까지 사업 대상 9개 국립병원 중 7개 병원에서 클라우드 HIS를 성공적으로 가동했다. 솔루션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사업화를 위한 의료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도 빼놓을 수 없다. 지난해 AI 기반 ‘폐 질환 위험평가 소프트웨어(ezAssistant Pneumonia)’에 대해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을 승인받은 후 얼마전 성공적으로 임상을 마쳤다. 이지케어텍은 식약처 제조 GMP 인증 및 인허가 등을 거쳐 의료 AI 상용화에 돌입할 계획이다.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제24기에는 수익성 개선 및 비율 절감 등을 통해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지속적인 재무구조 개선과 인적자원 운용 효율화를 추진하고 국내외 신규 HIS 프로젝트를 수주해 사업 성장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당사의 HIS를 신규 구축한 병원과 SM 계약을 체결해 수익성을 높임과 동시에 연구개발 활동도 강화해 AI를 포함한 신규 서비스 사업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ezCaretech in Numbers


2001

이지케어텍㈜ 설립

60

국내외 HIS 구축 실적

Global Office